학습코칭연구소

  
고객센터 전문가과정 교사연수 인지과정 강연과정 3KEY소개
온리원소개
기관소개
홍보자료실
찾아오는길
 
(독서신문)국민독서인재개발원, 탐라교육원에서 직무연수 실시

최고관리자 0 669 2015-04-03 17:39
  
▲ 탐라교육원에서 열린 ‘2015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3KEY인지기술 직무연수’

[독서신문 유지희 기자] (사)국민독서인재개발원은 1월 26일과 27일 이틀에 걸쳐 제주도 초·중·고에 재직 중인 교사 중 50여명을 대상으로 탐라교육원에서 ‘2015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3KEY인지기술 직무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를 진행한 (사)국민독서인재개발원 이사장이자 PCU대학원 송조은 교수는 인공지능 시대를 대비한 인재양성의 포인트인 ‘알아내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과 제3의 실업사태가 오는 이 시점에 필요한 온리원 역량 개발의 필요를 강조하며,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인지기술의 학습역량 지도 필요에 대해서 강조했다.

특히 송 교수는 “오감으로 자극된 정보에 대해 인지의 3요소인 이해, 사고, 표현 기능을 활용해 정보의 속성, 기능, 관계를 파악하므로 인간의 정신기능을 확장하고 계발할 수 있다”면서 인지의 3원리인 이해원리, 사고원리, 표현원리와 7기능인 문장구성기술, 핵심파악기술, 패턴설계기술, 패턴창조기술, 창의발표기술에 대해서 설명했다.

이번 교사연수를 진행한 탐라교육원 김상희 원장은 “그동안 개괄적인 강연회만 듣다가 3KEY인지기술의 세부내용을 우리 제주도 교사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이번 연수를 진행하게 됐다”며 “스마트 연수라서 컴퓨터 숫자에 맞추다보니 한정된 교사만 참여하게 돼 아쉽지만, 이번 연수로 3KEY인지기술을 교육 현장에 접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연구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3KEY인지기술은 그동안 정보습득 위주의 학습을 해온 우리 학습적 패턴에서 벗어나 정보를 이해하며 동시에 사고하고 말, 글 등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최진욱 교사는 “다가오는 인지시대와 논리력과 직관력까지 학생들에게 숙련시켜 문제해결형 인재양성에 탁월한 기법으로 보여 제대로 배워 적용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밖에 연수를 마친 교사들은 “단순한 인문학 강연인 줄 왔다가 의외의 새로운 교육기법에 충격을 받았다”, “강연회만 들었다가 더 깊은 연수가 제주도에서 열리기를 손꼽아 기다렸다”,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에게 적용해보고 싶은 학습기술이다”, “구조화능력을 훈련 받은 아이들의 결과 생각만 해도 짜릿하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사)국민독서인재개발원은 3KEY인지기술 교육 이외에 원페이지 요약기술을 활용해 책 한 권을 한쪽의 객관적인 요약본으로 만든 원페이지북을 발행해서 전국에 무상 보급하고 있다. 강연회 및 연수 등의 강의 문의는 02-2060-1882으로 하면 된다.

 

[독서신문 유지희 기자]

15.02.03


이메일 사이트맵 고객센터 제휴문의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