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코칭연구소

  
고객센터 전문가과정 교사연수 인지과정 강연과정 3KEY소개
온리원소개
기관소개
홍보자료실
찾아오는길
 
(내외신문)세계물포럼 성공을 위해 국회스마트물포럼, 퀴즈대회 개최

최고관리자 0 811 2015-04-03 17:41
세계물포럼 성공을 위해 국회스마트물포럼, 퀴즈대회 개최
[내외신문 = 김란 취재부장]아무리 소중함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물관리, 지구촌 최대의 물 관련 행사인 세계물포럼이 오는 4월 우리나라에서 열린다. 세계물포럼의 성공개최를 위해 국회에서부터 시민단체까지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지난 3일 국회 제1회의실에서는 제3회 국회 스마트 물 포럼이 열렸다. 국회 스마트물 포럼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정우택 정무위원장은 “기후변화 대응과 물위기 극복을 위해 전 세계가 함께 노력해야 할 때, 대구 경북에서 개최되는 제7차 세계물포럼은 물문제 해결과 효율적인 물관리 방안을 우리나라 주도로 논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 세계물포럼의 성공적 개최기반을 마련하고자 세계물포럼에 앞서 국회, 정부, 각계의 물 전문가가 기존 물관리 법제와 체계를 재검토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국회스마트 물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세계물포럼은 ‘물 문제 해결’을 위해 주제별로 100여 개 이상의 회의가 복합적으로 펼쳐지는 대규모 국제회의다. 물 문제를 공동 대응하기 위해 1996년 세계물위원회(World Water Council; WWC)가 세계 이해당사자들과 함께 논의하는 장을 마련하기 위해 창설했다. 

물 분야에서는 국제적으로 가장 큰 행사인 세계물포럼은 물 부족 문제의 해법, 수자원 관리, 물과 식량, 물과 생태계 등 물자원 관련한 다양한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시민들 입장에서는 물에 대한 중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세계물포럼조직위원회는 시민포럼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시민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있다. 특별히 양질의 물 정보를 시민들에게 공유하기 위해 세계물포럼 퀴즈대회도 개최한다.

분당 3000자의 속도로 물정보를 접할 수 있는 세계물포럼 퀴즈대회는 3월 16일부터는 온라인연습기간과 온라인 예선을 거쳐 현장 본선대회는 4월 16일 진행된다. 총상금 3천만원과 1억원의 상품이 걸려 있는 이번 대회의 주관처는 (사)국민독서인재개발원(송조은 이사장). 


‘기억나는 독서, 제2의 독서운동’으로서 원페이지 융합기술, 인지기술 등을 통해 인재양성활동을 하고 있는 (사)국민독서인재개발원은 원페이지북을 무상 보급하며 독서문화 증진에도 앞장서고 있다.

 ※원페이지북 : 원페이지 요약기술을 활용하여 책 한 권을 객관적인 한 페이지로 요약한 책 
 ※원페이지 융합기술 : 책 한권의 핵심과 구성을 설계도로 만들어 글로 요약하는 학습기술
 ※인지기술: 인간 인지력의 3요소인 이해력, 사고력, 표현력을 기르기 위한 정보설계기술

(사)국민독서인재개발원의 송조은 이사장은 “이번 대회는 스마트시대에 필요한 가속인지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발된 ‘와칭리딩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퀴즈대회를 개최하게 되었다”며, “세계물포럼과 관련된 정보를 학생 및 시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참여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을 활용하여 참여할 수 있게 기획하였기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와칭리딩은 인지시대에 적합한 좌우뇌 활용 프로그램이다. 와칭리딩은 대뇌생리학에서 밝힌 순간인지, 다중인지, 자동인지, 패턴인지의 4기능을 활성화시킨다. 그동안 단어 중심으로 왼쪽부터 읽던 읽기 방식에서 벗어나 문장을 통째로 보며 인지할 수 있는 방식이다. 와칭리딩 프로그램은 두뇌의 4가지 기능을 가장 효과적으로 깨우는 프로그램이다.

 ※대뇌생리학에서 밝힌 가속인지력을 개발시키는 두뇌의 4기능 
1)순간인지력: 눈 깜짝할 사이에 대상을 보는 인지 
2)다중인지력: 주어진 조건에서 한번에 여러 가지를 보는 인지
3)자동인지력: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어떤 대상을 보는 인지
4)패턴인지력: 대상의 상태가 패턴화 되어 있으면 그 패턴을 보는 인지

세계물포럼 퀴즈대회 명예회장인 이상희 전 과기부 장관은 “분당 3천자 이상의 글을 읽게 되면, 우뇌기능이 켜지고, 퀴즈를 풀기 위해 내용을 이해하면서 좌뇌기능이 사용되므로 좌뇌와 우뇌가 동시에 개발된다”며, “퀴즈 문제에 사용되는 물정보가 4가지 두뇌 기능에 의해 10배 빠르게 인지하게 되고, 학습능력 향상 뿐만 아니라 물 문제에 대한 태도 변화까지 동시에 기대할 수 있는 영향력있는 큰 행사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상희 명예회장은 지난해 12월 송조은 이사장과 의기투합하여 와칭리딩 프로그램을 활용한 레오나르도다빈치 발상대회도 성공적으로 주최한 바 있다.  



와칭리딩 프로그램으로 두뇌훈련도 하는 이번 세계물포럼 퀴즈대회는 초등학생부터 남녀노소 누구나 퀴즈대회 사이트(www.wrsland.com)를 통해 참여가능하다. 온라인 예선만 참여해도 상품이 풍성하여 시민들의 참여가 기대되는 세계물포럼 퀴즈대회는 3월 16일 ~ 4월 8일까지 온라인으로 예선이 진행되고, 예선 통과한 400여명이 모인 본선이 4월 16일 오후 2시 경주 화백컨벤션에서 개최된다. 

온라인으로 퀴즈를 풀면서 세계물포럼에서 전달하는 물 관련 정보를 접하게 되어 물 관련된 교육적, 문화적, 윤리적 정보를 자동인지하게 된다. 이로 인해 물 위기에 대한 의식이 강화되고, 생활에서 물 절약하는 태도를 갖는 일석이조의 효과도 기대된다.

[내외신문 = 김란 취재부장]

15.03.06

이메일 사이트맵 고객센터 제휴문의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